티스토리 뷰
한국을 여행하다 보면 의외로 일본음식이 정말 많은것을 볼 수 있는데요, 돈부리, 일본라면, 일본돈까스 등등 다양한 음식들이 있는데 이것이 일본 전통음식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한국음식도 정말 이게 한국 전통음식인지는 아는 사람이 드문게 현실입니다. 여러가지 음식문화가 들어오면서 음식도 발전되고 퓨전되다 보니 전통음식에 대한 기준이 애매모호 진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각 나라마다 전통음식은 정해져 있는데요, 오늘은 우리가 먹고 있던 음식이 전통음식인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일본 음식이라 하면 바로 '스시'가 있는데요, 스시는 실제로도 일본 대표음식이라 합니다.
밥을 식초로 간을 하여 그 위에 생선이나 기타 재료를 얹는 음식으로 일본의 대표적인 음식이라 합니다. 정확한 기원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약 700년대에 있었던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일본 전통음식인 '아게모노' 입니다. 해산물이나 채소를 기름에 튀겨서 먹는 요리인데요, 우리가 평소 먹는 가라아게, 고로모아게가 이 음식에 해당됩니다. 보통 뷔페에 가면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우메보시' 란 음식인데요, 우리나라 음식으로 비유하면 매실장아찌와 유사합니다. 실제로 일본인들이 즐겨먹으며 피로회복이나 빈혈예방, 어깨통증완화의 효과가 있어서 다양한 연령대가 즐기고 있다고 합니다.
네번째는 '소바'입니다.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음식중 하나인데요, 시원하면서도 칼칼한 맛의 국수요리로 사계절내내 선호하는 음식입니다. 소바는 17세기에 처음 등장했다고 하는데요, 일본에서는 12월 31일에 먹는 풍습이 있다고 합니다.
이날에 먹으면 건강하게 오래살게된다는 미신이 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는 '낫토'입니다. 낫토는 일본음식으로 한국의 청국장과 매우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발효음식으로 콩을 물에 불리고 삶아서 만들게 되는데요, 향이 매우 독특하여 한번 맛보면 잊을 수 없다고 합니다.
마지막은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음식인 '오코노미야끼'입니다. 포장마차에서도 판매하고 있을정도로 인기가 높으며 일본식 부침개라 볼 수 있습니다. 데리야끼 소스가 뿌려지고 다랑어포가 뿌려지는 해산물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본 전통음식 종류 6가지를 살펴봤는데요, 아마 대부분 드셔보셨으리라 생각되지만 안드셔보셨다면 주말에 경험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